이통사 오픈마켓 매출 3.7배 성장

이통사 오픈마켓 매출 3.7배 성장

입력 2012-10-04 00:00
수정 2012-10-04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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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전체 시장 70% 차지…KT 6.2배↑ LGU 4.2배↑

국내 이동통신사의 모바일 오픈마켓 매출이 지난해 9월부터 1년간 3.7배 이상 급성장했다. 3일 전병헌(민주통합당)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이통3사 모바일 마켓 수익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T스토어는 3사 모바일 오픈마켓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며 가입자 점유율(50.66%)보다 더 큰 시장 장악력을 과시했다. T스토어는 9월까지 1979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2010년보다 68배, 2011년 대비 3.3배 성장했다.

KT의 올레마켓은 9월까지 440억원의 누적매출을 올려 지난해보다 6.2배 성장했으며, LG유플러스의 U+앱마켓은 9월까지 누적매출 38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4.2배 신장했다.

전 의원은 “이통사는 3세대(3G) 스마트폰 도입과 함께 데이터 중심의 요금제를 만들어 놓고도 가입자가 데이터를 소비할 수 있는 모바일 콘텐츠 마켓을 구축하지 못하다가 올들어서야 안정된 모바일 마켓을 운영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통사는 모바일인터넷전화(mVolP) 등에 망을 최대한 개방해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데이터 수익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혜정기자 jukebox@seoul.co.kr

2012-10-0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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