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경제 블로그] 요리조리 감독규정 피한 하나카드

[단독] [경제 블로그] 요리조리 감독규정 피한 하나카드

입력 2014-12-10 00:00
수정 2014-12-10 0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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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전 출시 히트작 ‘클럽SK카드’ 1년 반 만에 혜택 축소 공지

‘미꾸라지’에 비견할 만한 신공입니다. 올해 2월부터 클럽SK카드 부가 서비스 혜택을 갑작스럽게 축소하며 논란이 됐던 하나카드가 새해부터 강화되는 감독 규정을 미꾸라지처럼 피해 갔습니다. 이달 초부터 통합 이후 첫 상품인 ‘싱크’(Sync)카드를 판매하고 있는데 운 좋게 감독 규정 개정안을 비켜 간 것입니다.

2012년 5월 출시된 하나카드(구 하나SK카드)의 ‘클럽SK카드’는 이 회사 최고 히트상품입니다. ‘판타스틱!~’이란 광고 카피를 전면에 내세우며 출시 첫해에만 75만장이 팔렸습니다. ‘2012년에 가장 많이 판매된 신용카드’란 타이틀도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하나SK는 상품 출시 이후 1년 반 만에 고객들에게 혜택을 축소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현행 여신금융전문업 감독 규정에 따르면 카드사는 신규 카드상품 출시 후 1년 이상 부가 혜택을 유지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카드사는 발급할수록 적자가 나는 카드 상품을 출시해 회원들을 끌어들인 뒤 부가 혜택을 줄이는 방법을 써 문제가 됐습니다. 클럽SK카드가 대표적입니다.

고객들이 반발하자 금융 당국이 부랴부랴 대책 마련에 나섰고, 부가서비스 혜택 유지 기간을 1년에서 5년으로 확대하는 감독 규정 개정안이 내년부터 시행됩니다. 하지만 제도 변경의 단초를 제공했던 하나카드는 당장 눈앞의 매를 피해 갈 수 있습니다. 싱크카드는 제도 변경 전에 출시됐기 때문에 5년 동안 부가서비스 혜택을 유지해야 할 의무가 없습니다.

하나SK카드가 외환카드와의 통합을 앞두고 첫 통합상품 ‘밀어주기’를 위해 클럽SK의 혜택을 줄였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통합 시너지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통합 정당성 확보 차원에서 히트상품 배출은 필수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늦어도 올 3월 말 출범 예정이었던 통합 카드사는 여러 우여곡절을 겪으며 이달 초 출범했습니다. 하지만 ‘잘나가던’ 클럽SK는 혜택 축소와 함께 2012년 75만좌(누계 기준), 2013년 98만좌, 2014년 11월 말 110만좌로 증가율이 눈에 띄게 둔화됐습니다.

야심차게 싱크카드를 선보인 하나카드가 또다시 고객 몰이에 성공한 뒤 고객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양치기 소년’이 될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4-12-1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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