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국토부 “최초부터 콘크리트 둔덕…개량 때 30㎝ 보강”

[속보] 국토부 “최초부터 콘크리트 둔덕…개량 때 30㎝ 보강”

강동용 기자
강동용 기자
입력 2024-12-31 16:15
수정 2024-12-31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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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주종완 항공정책실장이 3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 실장,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 김홍락 공항정책관. 세종 연합뉴스
국토교통부 주종완 항공정책실장이 3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 실장,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 김홍락 공항정책관. 세종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무안 제주항공 참사 피해 규모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된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이 처음부터 콘크리트 둔덕 형태로 설계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진행한 브리핑에서 “(로컬라이저는) 최초 설계 때도 둔덕 형태 콘크리트 지지대가 들어가 있는 형태”라며 “그 뒤 개량사업 진행하며 분리된 말뚝 형태에 두께 30㎝ 콘크리트 상반을 (추가로) 설치해 보강했다”고 말했다.

콘크리트 재료를 사용한 이유에 대해선 “지지대 설치할 때 비바람에 흔들리면 안 되니 고정하기 위해서였다”며 “(종단) 안전 구역 밖에 있으니 재료에 제한받지 않는다고 판단해 콘크리트 지지대를 받친 것”이라고 했다.

국토부는 또 “2개 엔진이 모두 엔진 고장이 나면 유압 계통에 이상 생길 수 있어 랜딩기어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다만) 모든 게 다 고장 났을 때 수동으로 할 수 있는 레버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사고 당일 브리핑에서는 “엔진 고장과 랜딩기어 고장은 일반적으로 상호 연동되는 경우가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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