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호 “VIP 서비스·팝업스토어, 롯데백화점의 성공 전략”

정준호 “VIP 서비스·팝업스토어, 롯데백화점의 성공 전략”

박은서 기자
박은서 기자
입력 2025-06-12 23:56
수정 2025-06-12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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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DSS 행사서 ‘VIP 중요성’ 강조
체험형 콘텐츠 고객들 유입 효과
더현대서울의 ‘공간 혁신’ 칭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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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


세계 백화점 경영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는 “백화점 사업에서 VIP 고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VIP 서비스 강화를 롯데백화점의 주요 성장 전략 중 하나로 꼽았다.

정 대표는 12일 롯데백화점이 대륙간백화점협회(IGDS)와 공동 개최한 ‘제16회 IGDS 월드 백화점 서밋’(WDSS) 행사에서 “상위 5% 고객이 전체 매출의 62%를 차지한다”며 VIP를 겨냥한 브랜드 협업과 문화 경험 제공 등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까르띠에, 불가리 등 해외 유명 브랜드가 참여해 높은 성과를 올린 ‘하이 주얼리 페어’, 소믈리에 행사 등이 대표적이다. 팝업스토어 같은 체험형 콘텐츠도 성공 요인 중 하나다. 잠실점의 경우 지난해 포켓몬타운 등 340여개의 팝업스토어를 연 덕에 지난해 고객수가 2019년에 비해 28% 늘었다. 정 대표는 2028년 잠실점이 매출 4조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정 대표는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2021년 서울 영등포구에 문을 연 ‘더현대 서울’을 한국 백화점의 진화 사례로 꼽아 눈길을 끌었다. 그는 “(더현대서울이) 기존 백화점과 다르게 1층과 6층 공간을 쇼핑몰처럼 느낄 수 있도록 공간 혁신을 꾀한 건 유통 혁명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존경을 표하며 서로 배울 점은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롯데백화점이 진행 중인 잠실점 리뉴얼이 더현대서울이 만들어낸 진화를 한 단계 끌어올린 버전이 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매출 3조원을 돌파한 잠실점은 1988년 개점 후 처음으로 올해부터 본관 리뉴얼을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2025-06-1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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