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도 호텔 싹쓸이

고객만족도 호텔 싹쓸이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1-04 21:34
수정 2018-01-04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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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위 중 9곳… 롯데호텔 1위, 전년比 0.9점 올라 역대 최고

2017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롯데호텔, 호텔신라, 그랜드하얏트가 1~3위를 차지하는 등 호텔 업계가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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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생산성본부가 최근 발표한 2017년 NC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위 20위권에 1~3위를 포함해 조선호텔(6위), 인터컨티넨탈호텔(7위), JW메리어트호텔서울(8위) 등 호텔 9개가 이름을 올렸다. 업종별 순위에서도 호텔이 84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82), 대형승용차(79), 냉장고(78), 병원(78) 순으로 뒤를 이었다.

호텔의 경우 중국 관광객 급감 등의 악재 속에서도 리모델링 등 시설투자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인 것이 높게 평가됐다. 면세점도 유커(중국 관광객) 감소에 따른 타격을 줄이고자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마련한 것이 좋은 점수를 얻었다.

전체 평균 점수는 75.6점으로 집계돼 2016년 74.7점 대비 0.9점(1.2%) 상승했다. 이는 1998년 NCSI 조사가 시작된 이래 역대 최고치다.

가장 높은 NCSI 상승률을 기록한 경제 부문은 전년 대비 2.2점(3.0%) 오른 건설업으로 나타났다. NCSI 조사는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대학이 공동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해 국내 74개 업종, 321개 기업, 대학 및 공공기관에 대해 조사한 지표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1-0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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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활돼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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