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실적을 보면 중국 경제가 보인다”

“알리바바 실적을 보면 중국 경제가 보인다”

입력 2015-08-11 14:25
수정 2015-08-11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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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의 실적을 보면 중국 경제의 흐름을 알 수 있다”

지구촌 투자자들이 12일 발표되는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阿里巴巴)의 올해 2분기(4∼6월) 실적에 주목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실적이 최근 중국 경제 부진에 대한 우려와 중국 소비 흐름의 실상을 반영하는 바로미터 역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금융투자분석회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캐피털 IQ 애널리스트들은 알리바바의 2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나 늘어난 33억 8000만 달러(약 3조 955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보도했다. 반면 순이익은 58%나 급감한 8억 4200만 달러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알리바바 순이익 감소는 임직원에 대한 주식 배당과 모바일 인터넷 사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주요 원인이라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올 들어 중국 정부가 온라인 상거래에 대한 규제 수위를 강화하고 있는 것이 알리바바의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도 투자자들의 관심사다. 중국 정부는 알리바바의 자회사인 ‘알리페이’를 비롯한 비은행권 결제기관의 개인당 온라인 결제 한도를 하루 5000 위안(약 92만 8800원원)으로 제한키로 했다. 이같은 중국 정부의 온라인 상거래 규제가 알리바바와 같은 관련 업체의 실적에는 물론 민간 소비와 경제회복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알리바바의 모바일 분야에 대해 기대를 거는 목소리도 나온다. 중국 상하이 금융 전문기관 86리서치 그룹의 장션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은 알리바바가 모바일 분야와 함께 지난 6월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 커우베이(口碑)를 설립하는 등 최근 들어 박차를 가하고 있는 O2O(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서비스) 사업에서 얼마 만큼의 수익을 거뒀는 지에 주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분기 알리바바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나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49%나 줄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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