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고객에 호텔 파티 등 입소문 마케팅… 세계 5위 스마트폰 제조 업체로 ‘우뚝’
중국 북서부 간쑤(甘肅)성 출신의 자오루이핑(27)은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에 있는 밸브 공장의 여공이다. 한 달 월급은 70만원 정도. 그에게 호텔에서의 초호화 파티는 그저 영화에서나 일어나는 일이었다. 하지만 지난 토요일 밤 꿈이 현실이 됐다. 그는 항저우 최고급 호텔의 나이트클럽에서 VIP 대우를 받으며 파티를 즐겼다.
출처 월스트리트저널
레이쥔 샤오미 회장이 지난 1월 신제품 발표회에서 셀카 시범을 보이고 있다. 레이쥔 회장의 웨이보 팔로어는 1200만명에 이른다.
출처 월스트리트저널
출처 월스트리트저널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현지시간) 신생기업 샤오미가 5년 만에 세계 5위의 스마트폰 제조업체로 성공한 비결이 ‘팬클럽 마케팅’이라고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샤오미는 창업 초기부터 고객 체험단을 운영하며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가장 중시해 왔다”면서 “TV 광고 물량 공세가 아니라 ‘광팬’을 확보해 그들이 자발적으로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객과의 직접 대화는 마케팅 부서 직원들뿐만 아니라 레이쥔(雷軍) 회장까지 나설 정도로 샤오미의 대표적인 기업 문화가 됐다. 언제 어디서나 팬들과 자연스럽게 ‘셀카’를 찍는 레이쥔 회장의 책상에는 팬들이 보내 준 선물이 진열돼 있으며, 시간이 날 때마다 샤오미의 기능을 누리꾼들에게 직접 설명해 준다. 레이쥔의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친구는 1200만명에 이른다.
샤오미는 팬클럽 마케팅을 해외시장에서도 적용할 계획이다. 팬클럽 마케팅이 국내 시장에서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우리도 일류 스마트폰을 키우자’는 애국심이었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통할지는 의문이다. 그러나 어맨다 천 샤오미 해외마케팅팀장은 “성공의 비결 가운데 세계 어디에서나 통하는 보편적인 것들이 몇 개 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게 팬을 이해하고 그들과 친구가 되는 것이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5-04-0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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