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영유권 주장 더 세진 日 고교교과서

독도 영유권 주장 더 세진 日 고교교과서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3-18 23:20
수정 2016-03-19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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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독도는 일본땅·韓 불법 점거”

일본군 위안부 내용 모호하게 처리

일본 고교생이 배우는 사회과 교과서 대부분에 “독도는 일본땅”, “한국의 불법 점거”라는 주장이 실리게 됐다. 반면 일본군 위안부 관련 내용과 간토 대학살의 한국인 희생자 수는 모호하게 처리됐다.

일본 문부과학성(문부성)은 18일 ‘교과용 도서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내년도부터 고교 1학년생이 주로 사용할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를 확정, 발표했다. 그 결과 35종 가운데 77%인 27종 교과서에 ‘다케시마(竹島·일본의 독도 명칭)는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등의 표현이 들어갔다. 2012년 검정한 2013학년도 사용분 사회 교과서 39종 가운데 27종(69.2%)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했던 만큼 일선 학교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 교육이 대폭 강화되게 됐다.

이에 따라 초·중학교에 이어 대다수 고교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배울 수밖에 없게 됐다. ‘영토 문제’ 등 중립적으로 기술했던 출판사는 사실상 수정 지시로 ‘한국의 독도 불법 점거’ 등 아베 신조 정부의 일방적인 주장을 넣었다. 문부성 지적을 수용하지 않으면 해당 교과서는 불합격돼 폐기된다.

일본 정부는 이 같은 방법으로 2014학년도 초등학교, 지난해 중학교 교과서 검정에서 독도 영유권 기술을 확산시킨 데 이어 이번엔 고교 교과서에서도 영토 도발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위안부 문제 합의로 개선 기미를 보이는 한·일 관계에 악영향이 우려된다.

일본군 위안부 관련 내용은 고교 역사 교과서 6종 전체에 반영됐다. 그러나 대다수 교과서가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이나 반인도성, 피해자가 겪은 고초 등을 삭제하거나 명시하지 않은 채 모호하게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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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3-19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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