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佛마크롱 벤치마킹한 李… 청년 만나 이야기 듣는 ‘리스너’ 추진

[단독] 佛마크롱 벤치마킹한 李… 청년 만나 이야기 듣는 ‘리스너’ 추진

기민도 기자
입력 2021-11-16 21:08
수정 2021-11-17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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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명과 함께 3개월간 1만명 인터뷰
낮은 청년 지지율 전환 돌파구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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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6일 서울 서대문구 청년문화공간 신촌파랑고래에서 열린 청소년·청년 기후활동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2021. 11. 1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6일 서울 서대문구 청년문화공간 신촌파랑고래에서 열린 청소년·청년 기후활동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2021. 11. 1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00여명의 청년 ‘리스너’들과 함께 2030세대 최소 1만명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리스너’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2017년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당시 대통령 후보가 청년 5000명과 함께 시민 2만여명을 심층 인터뷰하며 돌풍을 일으킨 ‘그랑드 마르슈’(Grand Marche·위대한 행진) 전략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는 16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일차적으로 청년 300여명을 공개 모집해 리스너 프로젝트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후보 직속 청년플랫폼이 청년 자원봉사자들 300여명과 3개월 동안 전국 청년 1만명에게 10여개의 질문을 담은 설문조사를 하고 심층 인터뷰한 내용을 청년 정책 등에 반영하는 프로젝트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도 열어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청년 리스너들이 2030세대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 후보의 정책도 설명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이 후보의 약점으로 꼽히는 낮은 청년 지지율의 돌파구를 찾으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리스너 프로젝트는 ‘청년의 승리’로 평가되는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의 후보 시절 선거전략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2017년 당시 만 39세인 마크롱 후보는 5000명의 청년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전국을 돌아다니며 시민 10만명을 만나고 그중 2만여명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위대한 행진’ 전략으로 돌풍을 일으키며 대통령에 당선됐다. 풀뿌리 정책을 만들어야 시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 전국의 시민들을 만나는 전략을 청년들이 중심이 돼 세운 것이다.

선대위는 리스너 프로젝트가 민주당 정치개혁·정치쇄신 의원모임 등이 전날 당에 요구한 ‘현장성’과 ‘청년층 주도’라는 특징을 담고 있다고 본다. 일부 청년 여론이 과대 대표성을 띠는 상황에서 청년 리스너들이 지역·학력·소득 수준이 다른 청년들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인터뷰를 하며 요구안을 만드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선대위는 심층 인터뷰에 담긴 내용을 토대로 청년들의 요구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것도 검토할 예정이다.

2021-11-17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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