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장 “KTX 특별감사 이달말 검토”

감사원장 “KTX 특별감사 이달말 검토”

입력 2011-07-19 00:00
수정 2011-07-19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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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수 방안 빨리 강구하라” 지시

하루가 멀다하고 터지는 KTX 사고로 국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면서 감사원이 이르면 이달 말 KTX에 대한 특별 감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KTX는 올 들어 36차례나 사고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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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건 감사원장
양건 감사원장
18일 감사원에 따르면 양건 원장은 오전 간부회의에서 “최근 KTX 열차 사고가 너무 잦아 전면적인 감사를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빨리 감사에 착수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감사원은 코레일을 대상으로 KTX에 대한 전면 감사를 벌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감사원 관계자는 “당초 올 하반기에 KTX를 제외한 ‘철도시설 유지·관리 실태’ 감사를 하기로 예정돼 있었으나, KTX에 대한 감사가 시급한 것으로 판단돼 KTX 관련 별도의 특별 점검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KTX 열차 생산, 운행 과정의 문제점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또 조만간 기계·전기·통신 분야에 정통한 감사관, 외부 전문가 등으로 감사팀을 꾸려 감사를 벌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 측은 “빠르면 이달 중, 감사 준비가 끝나는대로 최대한 빨리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원은 2008년 ‘경부고속철도 2단계 추진 실태’, 지난해 7월에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 및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 추진 실태’ 감사를 했었다. 통상 공공기관은 2년에서 5년에 한 번씩 기관 운영 감사를 벌이지만, KTX는 사고가 끊이지 않아 이례적으로 감사를 벌인 지 1년여 만에 또다시 감사를 검토하고 있다. 이번 감사는 “항공기급의 안전진단을 하겠다.”던 다짐에도 불구하고 사고 재발과 이달 들어 발생한 5건의 사고 중 4건이 ‘KTX-산천’이 아닌 기존 KTX 차량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1999년 프랑스에서 수입된 기존 KTX는 2004년부터 본격 운행돼 시험운행 기간을 포함하면 운행기간이 10년이 넘어 차량 정밀 점검과 노후화 부품 교체 등이 시급하다.”면서 “코레일에는 이를 점검할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1-07-19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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